본문 바로가기

Flashlight/Surefire

Surefire XC1-A Ultra Compact Pistol Light

작성일: 2018.07.15

----------------------------------

슈어파이어 XC1 입니다.

2015년 출시된 제품이고, 현재는 XC1-B라고 모델명이 바뀌었습니다. 이유는 밝기가 초기 200루멘에서 300루멘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X300, X400 등과 같이 X로 시작하는 모델로써 총기 부착형 라이트입니다.

XC2라는 제품도 있으며, XC1처럼 AAA 배터리 1개로 구동하지만, Laser를 조사할 수 있는 모델이죠.


X300U, X400U처럼 투명 플라스틱이 사용되어 제품을 볼 수 있는 포장입니다.


밝기는 200루멘 단일 밝기입니다.

런타임은 1시간이지만, 배터리 특성 및 다른 X시리즈들 런타임을 볼 때 200루멘으로 점등 후 밝기가 줄어드는 방식으로 생각됩니다.


측면부


다른면

1시간 런타임은 50루멘으로 줄어들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뒷면


모델명은 XC1-A 입니다.


구성품



중고로 구입한 제품이라서 그런지 보통 있는 슈어파이어 제품이 인쇄된 브로셔나, 배터리 경고 문구, 로고스티커 등은 없네요.


매뉴얼





작동법입니다.


배터리 장착방법과, 스위치 사진

스위치는 연속점등할 수 있는 것과, 순간점등되는 것 2개로 구분됩니다.

X300, X400의 경우 스위치하나로 연속 점등하거나 순간점등하는 게 가능했다면, XC1은 스위치 2개로 구분해놓은게 차이네요.



2016년 개정본


기본 포함된 에너자이너 리튬 배터리입니다.

배터리는 에네루프가 가장 좋으며, 일회용 배터리에서는 리튬 배터리가 그나마 200루멘 밝기를 유지하는 데 최고입니다.

알카라인 배터리는 리모컨 등 저전류 전자기기용이라서 XC1이나 기타 손전등에 사용하면 용량을 모두 사용하지도 못하고 밝기나 런타임도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본체


AAA배터리를 넣은 부분에 배터리 삽입 방향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측면

로고 우상단에 있는 부분이 연속점등 스위치입니다.

좌상단에 있는 부품은 레일에 장착 시 사용하구요.





일련번호



순간점등용 스위치


연속점등 스위치 Off 상태


On 상태


순간점등 스위치는 위에서 아래로 누르면 점등되는 방식입니다.


아래처럼 눌러주면 점등되죠.

고정은 안되고 손가락으로 계속 눌러줘야 점등됩니다.


반대편도 마찬가지이구요.


전면부 모습


색이 옅기는 하지만, AR코팅은 되어 있네요.


LED는 XP-G2로 보입니다.

아마 XC1-B 300루멘은 XP-L을 채택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더불어 반사경은 슈어파이에서 밀고 있는 MaxVision 반사경입니다.


배터리 넣은 부분은 아래처럼 동전을 사용해서 분리/체결하는 게 손쉽네요. 손가락으로는 다소 어렵습니다.


배터리 커버 분리



방수를 위한 오링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삽입 부 내부에는 스프링이 있네요.





빔샷입니다.


200루멘

다소 녹색빛이 섞인 쿨화이트네요.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색감입니다...


실외 사진


AAA배터리를 사용하지만, 200루멘이라서 근거리 사용 시에는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밝기만 비교하면, X200이나, X300, X400 (Ultra버전이 아닌 170루멘 구버전)보다 더 밝습니다.

물론 직진성은 떨어지지만 크기가 작아서 권총에 장착해서도 홀스터가 커지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