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light/Surefire

Surefire M4 Devastator 18mm bored body, Z48 and Custom LED Drop in module

작성일: 2018.06.13

---------------------------------------

슈어파이어 M4 개조품입니다.

몸체는 18650 배터리 사용가능하도록 내경 확장했고, 자작한 LED Drop in module과 테일캡 스위치가 Z49입니다.


본체











원래 스위치는 Z41이며, 모멘터리 테일캡이지만, Clicky type인 Z49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오래된 제품이다보니, 고무가 경화된 흔적들이 보이네요. 세월의 흔적인 것 같습니다.


클리키 스위치 버튼이며, 주위의 고무캡보다 낮아서 테일스탠드가 가능합니다.

물론 헤드가 크기 때문에 의미는 없습니다.



참고로 Z48은 회색이며, 동일한 형태이나 이름이 Z49인 스위치는 검정색입니다.


전면 유리는 AR코팅이 있는 듯 없는 듯합니다.


자작 모듈


M4는 헤드 베젤이 톱니처럼 생긴 것과 아래처럼 일반 플라스틱 베젤링이 장착된 2개 버전이 있습니다.

톱니베젤 장착품은 과거 리뷰 참고바랍니다. (리뷰 링크)



기본 분리




내경을 깎아서 알루미늄 색상이 드러납니다.



원래는 아래처럼 약간 노란색 코팅이 되어 있구요.


내경 확장시에 배터리가 빠지지 않도록 약간의 턱을 주었구요.

해외 포럼에 내경 확장 시 저렇게 하더군요. 이유는 턱이 없이 완전히 뚫어버리면, 원래 들어가는 램프가 아래쪽으로 빠지기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래처럼 18650 배터리를 넣으면 헤드쪽으로는 빠지지 않습니다. 당연히 배터리도 테일캡 방향에서만 넣을 수 있습니다.

CR123 배터리는 헤드/테일 양방향으로 넣을 수 있구요.


Z48 테일캡 안쪽 모습


헤드


제논 램프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고무링 (흰색 화살표 부분)


자작 모듈입니다.


재질은 황동이고, LED는 Cree사의 XM-L2 3000K 90 CRI (고연색성) Chip으로 제논 램프 색상을 따라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원래는 원형 구리기판이고,  LED를 부착한 후 줄톱으로 깎아내서 아래처럼  만들었습니다. 



회로는 AX2003 Chip이 장착된 제품이고, Buck Driver입니다. 

저항을 바꿔서 전류를 좀 높이고 했던 것인데, 몇년 전에 만든 것이라서 정확하게는 기억이 나질 않네요.

단일 밝기입니다.


아래처럼 생긴 회로입니다. (사진 제품은 AX2002가 장착된 회로)

(출처: http://budgetlightforum.com/node/30901)


+극 부분에 전류를 원활히 통하기 위해서 구리선(정확하게는 납땜 제거용 구리선)을 연결했습니다. 

효과는 잘 모르겠으나, 해외 포럼에서는 저렇게 하면 보다 높은 전류를 흘려준다고 해서 따라했던 기억이 있네요.


비보호 18650 배터리는 무리없이 사용가능합니다.




18650 배터리 2개 넣은 상태에서 전압


그리고 전류

대략 9.7W 에너지네요.


빔샷

3000K라서 노란색입니다.


실외

중심광이 또렸한 반면에 주변광이 엄청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논 램프에 특화된 반사경이다보니, LED 모듈을 사용하면 빛이 퍼지기 때문에(빛 발광각이 약 120도) 제논 램프 사용할 때보다

주변광이 더 많아 집니다.




요즘은 보기 힘든 물건이고, 사실 소장이나 슈어파이어 좋아하는 것이 아닌 이상 더 훌륭한 제품들이 많다는 것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