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light/Review

Thrunite TN36 3*MK-R NW

트루나이트 TN36 MK-R Neutral white 버전입니다.

어느날 경비실에 도착한 해외 배송상자에 담긴 TN36 입니다.


TN36을 구입해 본 목적은 MK-R 3발로 6500루멘이라는 광량이 어떤 수준인지 궁금했기 때문인데요.

나중에 빔샷이 나오겠지만, 확실히 광량만큼은 제가 구입해본 라이트 중에서는 최고네요.


포장은 두꺼운 종이 박스입니다.

오른쪽 상당 귀퉁이의 노란 스티커는 아마도 Neutral white임을 나타내는 표시로 생각됩니다.



구성품.

TN36본체는 비닐에 감싸져서 홀스터에 들어가 있고, 메뉴얼, 오링 등이 있습니다.



오링들


TN36은 18650 배터리 4개를 사용하고 길이가 짧아서 355ml 용량이 캔음료와 비슷한 사이즈라고 보시면 됩니다.


헤드쪽은 방열을 위한 핀들이 있습니다.


테일쪽은 편평하며, 특이사항으로는 제가 구입한 제품은 테일쪽에 랜야드 홀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랜야드 구멍이 있는 것도 있는데, 초기에 출시된 것들은 랜야드 구멍이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널링 확대 사진.

그립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나, 18650 4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손이 크지 않으면 한 손에 쥐기는 좀 어렵습니다.


스위치 모습


점등을 하면 스위치에 파란색 불이 들어옵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으면 빨간색으로 변해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MK-R LED


확대사진.

자세히 보면 4개칩 중에 오른쪽과 왼쪽의 색상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점등을 하면 바로 드러나죠.

한쪽은 약간 붉은색감이고 다른쪽은 녹색빛감인데요, 뉴트럴버전이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MK-R 특성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해외 리뷰(링크) 사진인데, 쿨화이트 버전입니다.

제 TN36의 LED가 이상해서 그런지 아래 사진도 4개 칩이 약간은 다른 듯하게 보이기도 하네요.


기본 분해 모습입니다.


배터리 매거진.

육각 나사가 확실하게 조여지지 않아서, 약간 좀 헐렁거리더군요. 



헤드쪽 모습.

가운데 황동 부분이 +극이고 테두리 은색 부분이 -극입니다.


가운데 +극 부분은 스프링이 되어 있어서 누르면 들어가며, 스프링 압력을 이용해서 락아웃 기능이 작동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헤드를 풀면 점등이 되지 않는 락아웃 기능이 가능)


배터리 매거진에 배터리를 넣은 모습.

+극이 편평한 비보호 배터리도 무리없이 이용가능합니다.



배터리 튜브 오링과 나사선.

처음 받았을 때 처리되어 있는 그리스가 부실해 보여서 다 닦아 내고 새로 발라두었습니다.


배터리 튜브 내부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TN36 밝기는 6510(터보)/2280(High)/785(Med)/116(Low)/1(Moon) 이며 별도로 스트로브(6510루멘)가 있습니다.

(위 밝기는 Cool White 기준이며, Neutral White는 약간 밝기가 낮습니다. 정확한 루멘은 제조사 표기가 없네요.)


스위치를 길게 누르면 Moon모드 1루멘으로 점등되고,

짧게 클릭하면 Low로 켜집니다. Low에서 스위치를 길게 누르면 Low-Med-High 순으로 변경되고, 짧게 두번 누르면 Turbo 모드로 진입합니다.

Turbo모드에서 다시 짧게 두번 누르면 Strobe 모드로 들어가며, 메모리 기능은 마지막에 사용한 Low-Med-High 만 가능합니다.


실내빔샷(거리 약 50cm, ISO 100, 태양광, 1/250s)


Low 모드(Moon모드는 너무 어두워 생략함)


Medium


High


Turbo


실외빔샷(거리 약 5m, ISO 100, 태양광, 1s)


Low모드


Medium모드


High모드


Turbo모드


high


turbo


확실히 정말 밝습니다.

쓰로우는 MK-R LED라는 점과, OP반사경, 다굴라이트, 얕은 반사경 등으로 좋지 않으나, 근거리용으로는 크기 대비 최고 밝기를 내뿜는 라이트입니다.


Turbo모드에서의 레귤레이션도 훌륭해서 다른 소형 고광량 라이트에 비해서 광량이 급속히 줄어드는 모습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제조사 홈페이지에 보면 ITC기술을 적용했다고 하는데, 설명에 보면 LED나 회로 온도가 80℃이상 되면 밝기가 저하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열감지의 경우 60℃이상이면 밝기가 줄어들도록 설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TN36은 그 온도를 더 높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링크)


다만 다른 리뷰에서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긴합니다.

(출처: 링크)


Turbo모드로 3분정도 구동시켜봤는데, 열이 상당해서 맨손으로 잡을 수 없을만큼 뜨겁습니다.

Turbo모드 사용 시,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LED색상 편차나, 랜야드 구멍이 없는 점은 아쉬우나, 광량만큼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Flashlight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tecore P15 XP-G2  (0) 2015.03.06
Nitecore EA4 XM-L2  (0) 2015.03.06
Zebralight SC600 MkⅡ XM-L2 review  (0) 2015.02.23
Armytek Predator XP-E Green  (0) 2015.02.13
Nitecore EA41 XM-L2 1020lm 2015 version  (0) 2015.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