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light/Review

Skilhunt H03 XM-L2 Neutral White Headlamp

작성일: 2017.12.16

--------------------------------------------------

스킬헌트에서 출시한 H03 이라는 헤드램프입니다.

Skilhunt 브랜드는 사실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구입해 본 제품은 H03이 최초입니다.

구입하게된 계기는 Olight H2R의 해외 리뷰를 보다가 런타임 레귤레이션이 뛰어나서 호기심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제품 포장


월드와이드 개런티네요.


뒷면


구성품들. 작은 상자 내부에 알차게 들어있네요.


매뉴얼



모드가 상당히 다양합니다.

기본 밝기가 총 8개이구요. Beacon1/2, SOS 등 총 3개의 스페셜모드가 있습니다.


UI 구성도


헤드밴드 장착법


테일캡에 있는 자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자석은 효용성이 없습니다. 이유는 후술)




오링 2개 사이에 있는 회색 부품은 테일캡의 자석 대신 사용하는 교체품입니다.


클립 장착 모습


클립 장착 시 상당한 힘이 필요하며, 한 번 장착하면 탈착하기도 어렵습니다.


헤드 밴드에 고정하는 방법



본체




본체 겉면에는 별도 각인이 없는 것이 특징이네요.


다소 삐뚤어진 스위치 고무캡


헤드 쪽의 방열핀

상당히 인상적인 부분이구요. Zebralight 헤드램프 대비 깊숙하게 가공되어 발열면적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이트 크기 한계상

몇백루멘 넘어가면 열은 엄청 발생합니다.


옆면에서 바라본 방열핀



테일캡


각인은 헤드 위쪽에만 있습니다.

아래 사진 좌측에 보이는 구멍은 랜야드 체결을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래 사진처럼 되어 있어서, 실제로 링을 연결해서 장착하기는 다소 어려운 구조입니다.


TIR렌즈입니다.

H03은 기본적으로 3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H03, H03F, H03R 이구요. 거기에 Cool White, Neutral White 총 6개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H03은 TIR렌즈 장착, H03R는 일반 반사경(Reflector) 장착, H03F는 일반 반사경 장착된 모델에다가 렌즈 앞면에 빛을 분산시켜주는 Diffuser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H03R 사진

(출처: http://www.skilhunt.com)


H03F 사진

(출처: http://www.skilhunt.com)



별나사를 사용해서 일반 드라이버로는 쉽게 분리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붉게 보이는 것은 아마도 내부 기판에 부착된 전선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구리기판을 사용했구요.

(출처: http://www.skilhunt.com)


기본적으로 테일캡만 분리됩니다.


나사선



헤드쪽은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테일캡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자석입니다.

앞서 자석 효용성이 낮다고 했는데요. 그 이유는 자석의 강도가 약해서 본체를 제대로 고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없는 상태에서도 부실한 편이며, 18650 배터리 (약 45g) 장착하고 사용하면 제대로 고정이 전혀되지 않습니다.

제품 사진 뒷면에서보면 정비 시 사용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아래는 배터리 없이 장착한 모습입니다. 배터리 장착해서 붙여보면 아래 사진처럼 90도로 세울 수가 없는 수준입니다.



18650 1개 사용하는 헤드램프이지만, 크기는 한손에 들어오는 크기입니다.



빔샷입니다.

실내빔샷 (거리 약 50cm 방문)

L2 0.5lms (그냥 찍어서는 카메라에 표시되지 않아서, 방문 바로 앞에 대고 찍었습니다.)


L1 3lms


M2 20lms


M1 70lms


H2 160lms


H1 365lms


T2 490lms


T1 900lms


실외빔샷입니다. (거리 약 5m)


M2 20lms


M1 70lms


H2 160lms


H1 365lms


T2 490lms


T1 900lms


T1 원거리 빔샷


아래는 CPF user인 maukka가 리뷰한 Olight H2R 포함된 H03 (Cool White 버전) 런타임입니다.

(출처: http://www.candlepowerforums.com/vb/showthread.php?434921-Olight-H2R-review-(Headlamp-right-angle-18650-XHP50))


런타임 그래프를 보면 Zebralight H600Fd Mk3보다 우수한 런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브라라이트는 상당히 최적화된 회로를 갖고 있고, 덕분에 타 브랜드 대비 우수한 런타임을 보유한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했는데,

Skilhunt H03의 그래프를 보면서, Skilhunt 제품에 대해서 다시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런타임 자체가 라이트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High모드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다른 모드에서는 달라질 수

있는점, 제품 편차 등을 고려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