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light/Review

Jil Lite Eznite 10W Pocket HID light Rechargeable Kit with CR123 tube

작성일: 2019.05.06

-------------------------------------

질라이트에서 생산한 10W HID 라이트인 Eznite 입니다.

출시된지 10년은 넘은 것 같네요. 그만큼 구형이고, 현 시점에서는 실사용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제품입니다.

광속도 낮고, LED가 대세인 시대라서 관리하기 어려운 HID라이트이기 때문이죠.


아래는 제조사 사양입니다. (질라이트 홈페이지 http://jillite.com)

  • Eznite(이즈나잇) 충전식모델 (CR123A용 배터리바디 및 홀더 미포함)

  • 제품사이즈 :  44.5(헤드앞쪽)~47(뒷쪽) x 158.mm 

  • 제품구성    : Eznite(충전팩 장착), 전용충전기 

  • 충전시간    : 4 ~ 5 hours 

  • RunTime  : 2 시간 (Full regulation) 

  • Switch      : TailCap Clicky 방식 

  • Battery     : Li-Ion 18650 (2600mAh) × 3ea 

  • 충전잭커버 장착으로 방수기능 유지 

  • Type III Black Hard Anodizing처리 (나사부 ChemKote처리) 


아래 사진은 제조사에서 가져온 것들입니다.




본체입니다.

라이트 본체와 충전기만 구입해서 기본 구성품은 무엇인지는 알기 어렵네요.



중고 구입품이라서 상처가 좀 있습니다.


같이 구입한 충전기입니다.

입력전압이 220v라서 구형 충전기라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같으면 프리볼트라고 해서 입력전압이 100~250v가 되도록 나오니까요.



헤드 각인 10W HID임을 알려주고 있고, Focus Adjustment (빔 조절) 기능이 있어서 HID램프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렌즈 사양인데, 직경 41mm, UV/AR coating된 렌즈입니다.



헤드 각인 다른부분

램프가 충격이 취약이다보니 주의하라는 문구가 있고, 빔을 직접 보지 말고 뜨거운 표면에 주의하라는 문구가 자세히 각인되어 있습니다.

장난감이 아니다보니 어린이나 사용법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에게는 다칠 수 있는 장비이니까요.



헤드 양쪽에는 홈이 있는데, 헤드를 조절해서 빔조절을 하다보니 힘을 주기위해 홈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련번호도 있구요.


제조사 각인도 필수겠죠.


제가 구입한 제품은 18650 배터리 3개가 장착된 제품이라서 Rechargeable이라고 배터리튜브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배터리 충전"팩"이라서 18650 배터리를 교체할 수는 없습니다.


스위치 쪽에 충전포트가 위치한 부분입니다. 반대편에 충전포트가 있고, 아래는 질라이트 설계품이라는 각인이 있네요.



점등 스위치

스위치 주변에도 주의문구가 깨알같이 새겨져 있구요.

HID램프다보니 스위치를 자주 켰다 껐다 하지 말라고 되어 있네요. HID 특성상 바로 점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켜지는 방식이라서

자주 On/Off를 하면 램프 수명에 좋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충전포트 구멍입니다.

충전포트 위아래 있는 오링은 방수를 위한 것으로 링을 돌려서 내리면 포트가 감춰지면서 방수가 되는 방식입니다.

물론 방수가 된다고는 하지만 수중용은 아닙니다.


렌즈

AR코팅렌즈라고는 하는데, 특별히 드러나는 색은 없네요.


HID램프



반사경은 깨끗한 미러타입입니다.


기본 분리, 헤드도 분리가 되고 램프도 바꿀 수 있습니다.





헤드를 분리한 상태



10W HID Lamp입니다.

Solarc사의 M10N004 모델이라고 하네요. 질라이트 홈페이지에서는 품절이니, 혹시라도 램프 수명이 다하면 별도로 구해야 합니다.



반사경 뒷면


반사경


방수를 위한 오링


배터리 튜브 크기 비교 


18650 배터리와 충전회로가 있어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크기가 큰편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CR123 배터리 튜브를 구하고 싶긴하네요.



빔샷입니다.

처음 점등 사진


점점 광량이 증가합니다.



최대치


아래는 빔조절하는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에 보면 가운데 구멍이 있는데, 이는 반사경과 램프의 위치가 맞지 않아서 빛이 제대로 모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헤드를 돌려서 위치를 맞추면 아래처럼 가운데로 모인 빛이 됩니다.


실외빔샷

처음 점등 사진



최대치


원거리빔샷


HID라이트는 처음인데요.

슈어파이어 제논 램프와 달리 서서히 점등되는 점이 독특했습니다. LED는 바로 점등이 되고 Strobe와 같은 Dimming 기능도 되지만

이즈나잇인 간단히 On/Off만 할 수 있는게 불편한 부분입니다. 물론 2009년에 출시된 당시로써는 작은 크기에 고광량 라이트라는 점이

대단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즈나잇과 유사한 컨셉의 제품으로는 Fire Foxes라는 곳에서 만든 제품이 있습니다.


2020.02.25

CR123 배터리 튜브 구입해서 장착한 사진 올려봅니다.


CR123 배터리 튜브 버전으로 판매할 때의 포장 상자가 왔네요.



10W 500루멘이네요.








헤드와 튜브가 별도라서 그런지 아노다이징 색상이 살짝 다르네요.



크기 비교

아래 사진에서 위에 있는 것이 충전배터리팩이고, 아래 있는 것이 CR123 튜브 장착한 이즈나잇입니다.










확실히 CR123 튜브 버전이 소형경량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