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tics/Binoculars

솔로몬익스프레스 S-MS 20x80 사용기

작성일: 2018.01.07

---------------------------------------------

무료 사용 이벤트로 받은 솔로몬익스프레스 S-MS 20x80 사용기입니다.

(개봉기 리뷰 링크 참조)


개봉기에 이은 사용기입니다.


주로 관측하는 장소인 아파트 옥상으로 올라갔습니다.


삼각대


삼각대에 올린 상태

무게가 2.4kg정도라서 운용은 어렵지 않네요.



관측 준비


아래서부터는 주로 찍는 구도들입니다.



아래 사진의 좌하단에 보면 빛이 퍼진 모습이 보입니다.

태양과 마주보는 각도라서 살짝 번진 모습이네요. 관측에 크게 문제될 수준은 아니지만, 태양과 마주보는 각도에서 관측하는 경우에는

드러나는 부분이네요.


위 사진이 밝게 나와서 노출시간을 줄인 상태



날씨가 좋아서 간혹 가는 슾지대로 가봤습니다.





똑딱이 카메라 (파나소닉 LX5)의 최대 화각 (35mm환산 화각 24mm)


광학 3.8배 (35mm 환산 화각 90mm)


S-MS 20배 어포컬


바다바람이 많이 불어서 그런지 청둥오리들이 슾지대 수풀 사이에 가만히 모여 있더군요.



보다보니 고니도 보이더군요.


S-MS 20배율 + LX5 3.8배


광학적인 성능에 대해서는 사실 전문적으로 논할만한 실력은 아직 없지만, 간략한 느낌을 아래와 같습니다.


New MS 25x100을 보면서 느꼈던 부분이 생각보다 색수차가 있었다는 점인데요. S-MS 20x80도 마찬가지로 색수차가 보입니다.

경계면들이 두드러지는 대상들 (아파트 베란드 창틀처럼 수직, 수평선이 많은)을 볼 때 그렇습니다. 더불어 하늘과 산의 경계면에서도

청색, 보라색의 색수차가 보이네요.


밝기는 비교할만한 쌍안경인 New MS 25x100에 대한 기억이 희미해서 잘 모르겠지만, 사출동공이 4mm라서 주간에는 딱히 문제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10배율 이하 쌍안경만 주로 보다가, 고배율 쌍안경을 보게되니 고배율에 대한 장점을 알 수 있네요.

이동성을 떨어지지만, 원거리 대상물을 볼 때에도 잘 보이고 10배율 이하에서는 볼 수 없던 세밀함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S-MS의 아쉬운 점으로는 무한대로 초점이 잡히는 최소 거리 (뭔가 용어가 있는 것 같은데 생각이 안나네요)가 너무 멀게 느껴집니다.

최소 100미터 정도부터 무한대로 초점이 잡혀서 100미터 이내의 대상을 볼 때는 초점 조절이 필요한데, 개별 초점이다보니 초점을

조절하는 게 번거롭더군요. 


특히 위의 철새를 볼 때에도 두드러져서 조류 탐색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천체 관측은 주로하는 분야는 아닌데, 겨울철이니 하늘이 깨끗할 때 관측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철새보러간 토요일 낮에는 정말 하늘에 구름한 점 없는 파란 하늘이었는데, 저녁부터 흐려지더니 하늘 상태가 별로여서 나가보질 못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