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light/Review

리뷰사진 조명용 손전등_Surefire Z2L with Nichia219B Triple LED drop in module

참고 리뷰1. Surefire Z2L Nichia219

참고 리뷰2. Carclo Triple Optic Lens 빔샷


리뷰 사진 찍을 때 카메라 조명용으로 사용하는 손전등입니다.

집안 천정에 있는 형광등은 빛이 약해서 오래된 구형 똑딱이 카메라로는 제대로 사진을 찍기 어려워서 주로 갖고 있는 손전등 중에서 하나 골라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나마 갖고 있는 라이트 중에서 연색성 지수가 높은 Nichia219B High CRI LED가 장착된 슈어파이어 Z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김새는 아래와 같구요.


제품명은 각인은 Z2 LED COMBATLIGHT 라고 되어 있습니다.

Z2와 Z2L 그리고 최근에 출시된 Z2X까지 있구요.

Z2는 P60 65루멘 제논 램프가 장착된 모델

Z2L은 P60L 80루멘(혹은 120루멘일 수도...) LED램프가 장착된 모델

Z2X는 200루멘, 320루멘 모델이고 램프를 교체하는 방식이 아니고 디자인도 전체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슈어파이어 Z2에 대한 설명은 간단히 하구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듈은 Sportac P60 드롭인 모듈입니다.

원래의 옵틱렌즈는 아니고 Carclo 10508 Medium Frosted 타입으로 교체한 것입니다.


XP-G2 Cool White 혹은 Nichia219 Neutral White 2개의 LED로 출시된 모델입니다. (아래 사진 참고)

아래 모델은 Surefire 모델에 맞는 드롭인이고, Solarforce에 맞는 것도 있습니다.

제거는 단일모드 모듈이고, High/Low 2 mode 모듈도 있습니다.

(제조사 링크: http://www.sportaclight.com/html/dropin_sf/features/index.html)


아래가 솔라포스 라이트에 맞는 모듈입니다.

(링크: http://www.sportaclight.com/html/dropin_18650/features/index.html)



전체 분해모습


원래 Z2 라이트 테일캡은 클리키 스위치가 아니라 트위스트 방식의 스위치라서 불편해서 호환 스위치(Mcclikcy) 구입해서 교체했습니다.




연색성 지수가 높은 니치아 LED입니다.


연색성 지수가 높고 낮은 차이를 알려드리려고 찍은 사진입니다.

아래는 니치아 LED 모듈로 찍은 사진 (카메라 세팅값은 오토이고, WB만 태양광입니다.)


아래는 쿨화이트 색상의 라이트로 찍은 사진 (카메라 세팅은 오토이고 WB만 태양광)

물론 위의 색상의 차이는 사실 카메라 WB(White Balance)값을 Auto로 설정해 놓고 찍으면 카메라에서 알아서 최적값으로 맞춰서 찍어주기

때문에 두 사진처럼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는 카메라 조명으로 사용할 때의 디퓨져입니다.

근거리 확산형 옵틱렌즈로 바꿨지만 조명을 바로 라이트에 비추면 빛이 반사되어 제대로 사진이 나오지 않아서 반사광을 이용하기 위해서

아래사진처럼 허접하지만 효과는 좋은 A4 용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이트를 점등한 모습


사실 Z2L은 이름에도 있다시피 컴뱃라이트라서 카메라 조명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원래의 라이트 목적에 맞지는 않습니다만, 그냥 잘 쓰고 있습니다. ㅎ


컴뱃 그립


실내빔샷(거리 약 50cm, ISO 100, 태양광, 1/250s)

약 670루멘


실외빔샷(거리 약 5m, ISO 100, 태양광, 1s)

약 670루멘


카메라 조명용으로 괜찮은 라이트가 아닌 조명을 구입하면 좋겠다는 생각은 항상 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광 제품의 경우 조명이 조금만 직사광이 나와도 카메라에서 피사체의 겉표면을 제대로 찍지를 못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