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light/Surefire

Surefire UM2 Ultra used review 18mm bored

작성일: 2017.11.05 

---------------------------------------------------


슈어파이어 UM2 중고품입니다.

판매자가 16650 보호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내경을 깎아냈다고 했는데, 실상은 비보호 18650 배터리도 들어갈 정도네요.

(단, 사용은 불가. 이유는 후술)


겉 박스가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보통은 빨강 검정 섞인 외부 박스에 내부의 아래 사진과 같은 검정색 상자가 있는 형태입니다만, 확실하진 않네요.


모델명은 UM2-A-BK 입니다.

광량이 증가된다면 UM2-B-BK로 명명할 것 같네요. (물론 광량을 증가시켜서 지속적으로 출시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구성품들


매뉴얼입니다.


최저 5루멘에서 최고 600루멘까지



총 6단계 밝기이며,

5/15/50/100/350/600루멘이군요. 적절히 구성된 밝기로 생각됩니다.


본체입니다.

생각보다 헤드가 큰 편입니다.




간단한 UM2라는 각인만 새겨져 있습니다.


기존 U2나 Kroma들과 달리 클립이 본체에 잘 고정된 편입니다.

충격에도 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클립은 아마도 아래 사진처럼 생긴 형태이며, 클립을 나사를 조여서 고정하는 방식으로 체결되는 것 같습니다.

(출처: http://www.oveready.com/clip-store/cat_95.html)

위 사진에 보다시피, 클립 오른쪽에 보면 클립을 고정하는 부품이 체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클립 자체에 구멍이 없어서 랜야드를 연결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네요.



반대편은 간단한 로고만 새겨져 있습니다.

대체로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각인이 심플한 편입니다.



헤드에 새겨진 일련번호




밝기 조절은 아래 사진에서 하얀색 점이 찍인 부분을 좌측에서 우측으로 돌려가면서 진행되며, 막대의 굵기는 밝기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가장 얇은 막대가 가장 낮은 밝기인거죠.


6단 밝기이므로, 막대도 6개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테일캡



기본 3단 분리됩니다.

배터리는 18650배터리를 사용하는 바디에 CR123배터리를 넣을 때 사용하는 홀더입니다.


나사선은 잘 가공되어 있습니다.

원 판매자가 내경 깎아내면서 오링을 분리했다가 체결하면서 위치를 혼동했는데, 본래 아노다이징이 처리된 쪽에 오링이 있어야 하는데

잘못 끼워넣었네요. ㅎ


바디의 헤드쪽 모습.

기존 U2랑 호환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사선으로 봐서는 무리없이 호환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소 거칠게 깎여진 내부 몸체



헤드쪽 나사선


스프링이 귀엽네요. ㅎ (좀 굵은 것을 사용하지 않은 게 아쉽네요.)


파란색조의 AR코팅 확실합니다.

헤드 직경이 큰편인데, 옵틱 렌즈는 그 지름을 모두 차지하지 않네요. (차라리 헤드 크기를 줄였으면 좋았을 것을...)


LED는 아마도 XM-L2로 보이는데, 정확하진 않습니다. 오스람일 수도 있고, Cree의 다른 제품일 수도 있고, 아예 다른 제조사일 수도 있고...


살짝 드러난 Strike 베젤입니다.


CR123 배터리를 넣은 모습.

공간이 남습니다.


비보호 18650 배터리를 넣은 모습.

잘 들어가네요.


서두에 18650 배터리를 사용할 수 없다고 했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헤드 쪽 내경을 깎아내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CR123의 경우 직경이 작아서 헤드쪽에 스프링이 있는 부분까지 +극이 접점되지만,


18650 배터리는 헤드에 걸립니다.

저 상태로 점등은 되는데요. 자석같은 것을 부착해서 스프링에 전류가 전달되도록해서 작동시켜보니 점등이 되더군요.

문제는 저상태로는 테일캡이 잠기지 않습니다.

그냥 CR123 배터리를 사용하거나, 16650배터리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16650도 용량이 괜찮게 나오니까요.


G2ZX와 크기 비교 및 테일캡 호환


문제없이 호환되네요.


길이가 긴편이라 한손으로 쥐면 헤드가 손 밖으로 나오는 모습입니다.



실내빔샷(거리 약 50cm 방문)

5루멘


15루멘


50루멘


100루멘


350루멘


600루멘


원거리빔샷 (거리 약 5m)

5루멘 (흐릿하네요.)


15루멘


50루멘


100루멘


350루멘


600루멘


600루멘 원거리빔샷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밝기도 6개이면서 구성되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빔샷도 깨끗한 하얀색에 일단 슈어파이어 옵틱 렌즈와 달리 중심광과 주변광이 적절하구요.


다만, 크기가 좀 큰편이고 무게감이 있습니다.

배터리야 원래 CR123만 사용하는 제품이 많은 슈어파이어이다보니 그러려니 해야될 것 같구요.

나중에 광량을 1000루멘 이상 증가시킨 제품이 나온다면 18650 배터리를 기본으로 하지 않을까 싶네요.